Search
🧐

차주 등록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타운카 예비 차주분들이 자주 묻는 주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이밖에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고객센터로 언제든 연락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

타운카, 믿을 수 있나요?

타운카는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지정을 받아 과학기술부, 국토부의 승인 및 관리 감독 하에 국내 최초로 개인간(P2P)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웃의 다양하고 깨끗한 차량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유함으로써 우리 동네를 더욱 살기 좋게 만들자는 목표 하에, 2019년부터 우리 이웃분들의 신뢰를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등록 가능 요건이 궁금해요!

타운카 등록 요건
1. 만 21세 이상 적격 운전면허증 보유 2.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 내 공동주택(전용 주차장 보유할 것) 3. 출고 5년 이내 & 주행거리 7만km 미만 차량 보유자 또는 신차 구매 예정자
2,100cc 이상 차량은 8년 이내 & 7만km 미만 조건 적용
4. 본인 명의 차량 보유자(리스/렌트/공동명의/법인 불가)
지금 당장 조건에 맞지 않더라도 차주 등록 문의를 남겨주세요. 조건이 완화되면 개별 연락드립니다.

어떤 세제 혜택이 있나요?

타운카 차주는 차량을 등록한 세가지 유형별로 각기 다른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① 신차 구입 및 등록
② 중고차 구입 및 등록
③ 기존 보유 차량 등록
개별소비세 면세
O
-
-
교육세 면세
O
-
-
부가가치세 환급
O
O
(*)
취등록세 3% 감면
O
O
-
자동차세 90% 감면(**)
O
O
O
대여 수익 발생
O
O
O
*기존 보유 차량 등록 차주이더라도 차량을 구매한 지 6개월 이내이며, 구매 당시 차량 구매 대금에 대한 세금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을 수취한 경우 부가세 환급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 일반 내연기관은 약 90%,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은 약 80% 감면율 적용

정말 수익이 나오나요?

타운카에서 3개월 이상 차량 공유를 하고 계신 차주님들의 월 평균 수익은 약 50만원입니다. 최근에는 차량 2대를 운영하며 월간 250만원의 수익을 내는 등, 고수익을 내는 차주님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차종과 대여료, 차주님의 적극적 대여 의지 등에 따라 수익금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운카는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주님들께서 원하시는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대여가 불가능한 날엔 어떻게 하나요?

차주님의 차량 사용 일정에 따라 공유 가능 날짜를 개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운카 앱을 통해 대여 가능/불가일을 설정해보세요.

🫗 유저가 내 차를 더럽게 이용하면 어떡하죠?

타운카는 차주님과 물리적 거리가 가까운 동네 이웃에게만 차량을 공유할 수 있어요. 동네에서 언제든 마주칠 수 있는 이웃이기에 차량을 더욱 깨끗하게 이용하는 공유 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혹여나 유저가 내 차를 더럽혔다면, “타운카 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유저에게 원상복구 비용의 120%에 해당하는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나면 어떡하나요?

사고율이 급격히 낮아지는 만 26세 이상 + 면허 취득 1년 이상인 분들만 타운카 차량을 빌릴 수 있습니다. 특히 타운카 차량을 이용하는 유저는 차주가 나의 이웃임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렌터카와 다르게 특히 조심해서 차량을 운행하는 경향이 데이터로 증명되었습니다. 타운카 차량의 사고율은 0.1% 미만으로, 일반 렌터카 사고율인 5%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사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2년 도로교통공단 통계자료 기준)
만약 유저의 차량 대여 중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캐롯손해보험 퍼아워 보험에 의해 자차까지 보장되며, 이로 인해 차주분의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저의 사고로 인해 차량을 수리해야 하는 경우, 수리 기간 동안 차량을 대여하지 못하는 차주의 피해에 대한 보상으로 유저에게 휴차보상료를 청구합니다. 사고로 인한 차량 감가에 대해서도 휴차보상료를 수취함으로써 일부 상쇄가 가능합니다.

차량 공유로 인한 감가가 걱정돼요!

차량을 공유하여 늘어난 주행거리만큼 중고차 가격이 떨어질까 걱정되시나요? 타운카는 차량 이용 거리에 따른 감가까지 고려한 요금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운카 유저는 예약 시 결제하는 기본 대여료 외에 차량을 실제로 이용한 거리(km)에 따라 거리요금을 후불로 결제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장거리를 이용하면 거리요금 또한 비례하여 상승하게 되므로 차량의 차량의 감가를 보전할 수 있습니다.
타운카 플랫폼에 차량을 등록하시면 유저의 주행거리 측정을 위한 타운카 트래커(GPS 단말기)를 지급합니다.

보험료가 비싸지지는 않나요?

차주로 등록하여 차량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영업용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원래 영업용 자동차 보험은 일반적으로 개인 자가용 보험에 비하여 2~3배 가량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타운카는 이웃 간 안전한 공유 문화를 기반으로 낮은 사고율을 인정받아, 캐롯손해보험과 함께 합리적인 비용으로 가입 가능한 개인 영업용 보험 상품을 신규 런칭하였습니다.
타운카 차주의 영업용 보험료기존 영업용(렌터카) 보험 대비 절반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특히 차주 보험은 주행거리에 비례하여 보험료가 부과되는 퍼마일 방식이므로, 차주 본인 이용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분들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 운용이 가능합니다.
타운카 영업용 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는 자가용 보험 대비 약 20~30% 정도 보험료가 상승하지만, 무사고 갱신 시(차주분의 사고만 해당)에는 보험료가 자가용 보험 대비 훨씬 더 큰 폭으로 하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사고 기간 2~3년 정도가 경과되면 오히려 자가용 보험 대비 더 저렴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직장인도 자동차대여사업자를 낼 수 있나요?

타운카 차주는 개인 자동차 대여사업자로서 사업자를 등록(종목명: 자동차 임대업)해야 합법적으로 영업 가능합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 등록에 문제가 없다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현재 등록된 차주의 절반 이상이 직장인 분들입니다.)
직장인분들은 사내 겸업금지 규정에 위배되지는 않는지 걱정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경우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겸업금지 조항은 해당 겸업 활동이 업무 상의 능률을 떨어뜨리거나 부당한 영향을 끼치는 경우에만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회사마다 규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소속 회사의 겸업 관련 내부 규정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공기업)
타운카를 통해 발생한 대여 수익은 기본적으로 사업 소득으로 신고합니다.
일정 요건 충족 시 기타 소득으로 분류 및 신고 배제 가능

차주 등록 절차를 알려주세요!

차주 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이 크게 7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타운카에서는 각 단계가 완료될 때마다, 다음 단계에 대한 가이드를 카톡으로 발송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1.
차량 등록 문의하기
차주 등록 요건을 확인 후 상담 문의를 남겨주시면 3일 내로 개별 연락드립니다.
2.
타운카 차주 계약하기
타운카 차주 계약 및 약관 동의가 전자 서명으로 진행됩니다.
3.
등록 서류 제출하기
자동차대여사업 등록 신청을 위한 필수 서류를 제출해주세요.
4.
개인사업자 신청하기
홈택스에서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주세요.
5.
차대번호 전달하기
차대번호가 부여되면 최대한 빨리 타운카에 전달하고 차량을 출고해주세요.
6.
영업용 보험 가입 및 번호 등록하기
타운카에서 발송한 링크를 통해 보험 가입 후 영업용 번호로 등록(변경)해주세요.
7.
타운카 앱에 차량 등록하기
자동차대여사업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용품을 장착하고 내 차량의 정보를 등록합니다.

더 다양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