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타운카 차주 등록 시 제공되는 용품의 장착 가이드입니다.
•
타운카 APP 등록 전, 자동차대여사업 운영 시 필요한 용품을 자택으로 등기 발송해드립니다.
•
계약 시 작성한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발송되오니, 주소 변동 시 담당자에게 반드시 내용을 공유해주세요.
용품 종류
•
트래커(GPS 단말기)
•
하이패스 카드
트래커란?
이용자(유저)의 대여 시간 동안의 주행거리 측정 및 주행요금 정산, 이동 경로 파악 등의 운행정보 수집을 위한 필수 장치를 의미합니다.
1단계 : 용품(트래커) 준비
우편으로 수령한 타운카 트래커(GPS 단말기)를 준비해주세요.
2단계 : 용품 장착
위 1단계에서 준비한 타운카 트래커를 차량 내부 시거잭에 꽂아주세요.
•
차량 내부 시거잭은 보통 센터페시아, 센터콘솔 뒤, 트렁크 내부 등에 위치합니다.
3단계 : 정상 작동 여부 확인
차량의 시동을 걸고 점등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점등까지 최대 30초 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구분 | 상태 | 비고 |
무색 | 전원 미 공급 | 자동차 시동ON 필요 |
녹색 | 정상 | - |
황색 | 수신 불량 | 수신 불량 의심 상태
*최소 5분 이상 정상 주행 권장 |
적색 | 불량 | 교체 요청 필요 |
유의사항
•
트래커의 분실, 파손, 임의 분해 시 기기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
유저에게 차량 대여 시 정확한 주행거리 측정 및 주행요금 청구를 위해 트래커를 따로 탈착하지 말아주세요. 차주/유저 모두 트래커를 장착한 채로 운행해주시면 됩니다.
•
용품의 설치 위치나, 틴팅 농도, 지하주차장(통신망 X) 진입 등의 환경에 따라 수신이 원활하지 않아 일시적으로 황색() 등이 점등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 도로에서 최소 5분 이상 정상 주행 시 녹색()으로 변경됩니다.
•
정상 주행 중임에도 황색(), 적색()이 계속 표시되는 등 용품 자체의 불량이 의심 된다면 타운카 고객센터로 기기 교체를 요청해주세요.
하이패스 카드란?
톨게이트 이용료의 차주 이용분과 유저 이용분을 분리 정산하기 위한 타운카의 법인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차주/유저 구분없이 모두 해당 카드를 이용하여 운행해주시면 됩니다.
•
차주 이용분 : 매월 정산금에서 차감 또는 결제
•
유저 이용분 : 차량 반납 후 익일까지 청구 및 결제
1단계 : 용품(하이패스 카드) 준비
우편으로 수령한 하이패스 카드를 준비합니다.
2단계 : 단말기 정상 작동 여부 확인
차량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
하이패스 단말기의 종류: 룸미러형, 룸램프형, 무선 거치형 등
룸미러형 하이패스 단말기
룸램프형 하이패스 단말기
3단계 : 카드 삽입 및 이상 유무 확인
차량 시동을 걸고, 하이패스 카드를 삽입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장착되었다면 “후불 카드입니다” 라는 음성 안내가 출력됩니다.
구분 | 상태 | 비고 |
무색 | 전원 미공급 | 차량 시동 ON 필요 |
청색
녹색 | 카드 정상 삽입 | 차량 제조사 또는 단말기 제조사에 따라 점등색이 다를 수 있음 |
적색 | 비정상 / 불량 | 1. 카드 미장착
2. 카드 방향을 다르게 삽입
3. 미개통 카드 삽입
4. 단말기 불량(단말기 미개통, 차량 정보 불일치 등) |
유의사항
•
하이패스 카드는 차주/유저 겸용이므로, 대여 시마다 따로 빼둘 필요가 없습니다.
•
카드 삽입 후 정상 장착 여부를 단말기 점등 상태를 통해 필히 확인해주세요.
•
하이패스 단말기의 차량 정보 변경(기존 보유 차량 등록 또는 중고차를 구입하여 등록한 차주)이 필요한 경우, 가까운 ‘고속도로 영업소’에 유선 문의하여 구비 서류를 확인 후 방문해주세요. (보통 해당 차량과 함께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 지참 필요)
•
차량 정보 변경이 지연되거나 누락될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혜택(전기차, 경차 등 대상)이 반영되지 않은 정상 통행료가 과금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