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타운카 대여료 체계가 변경됩니다!

타운카 대여료 체계가 변경됩니다!

안녕하세요 차주님!
타운카와 함께해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 이웃님과 차주님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타운카는 보다 투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대여료 체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을 통해 차주님께서는 더욱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 구조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대여료 체계란 무엇이고, 어떻게 바뀌나요?

대여료란 이웃님들이 차량 이용을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타운카의 대여료는 결제 시점에 따라 “선불 요금”과 “후불 요금”으로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현재 대여료 체계

낮은 선불 요금 + 높은 후불 요금(이동 거리에 따른 거리요금+유류비)

변경 대여료 체계

높은 선불 요금 + 낮은 후불 요금 (유류비*140%)

대여료 체계를 바꾸는 이유

타운카는 렌트카 혹은 타 카셰어링 업체와 달리 이동 거리에 따른 거리요금을 별도로 받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이용 거리만큼 요금이 부과되는 합리적인 방식이었으나, 아래와 같이 몇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1.
요금 체계에 대한 오해 해소 : 기존 거리요금 체계는 “타운카는 유류비가 높다”는 오해를 초래했습니다. 불필요한 오해를 해소하고 차주님과 이웃님들이 요금 체계를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요금체계를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2.
예측 가능한 총 대여료 : 예약 시 정확하게 정해지는 이용 시간과 달리, 거리는 쉽게 예측하기가 어려우므로 이용하는 이웃과 차주님 모두 예약 건 당 얼마만큼의 금액(매출)이 나올지 알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제 원하는 시간만큼 예약하고 시간에 따라 대여료가 발생하는 “시간 당 요금”을 중심으로 대여료가 변경되며, 차주님과 이용자 모두 보다 정확하게 대여료를 알 수 있게 됩니다.
3.
차주님 수익성 보장 : 차량 점유 시간에 비해 이동 거리가 짧은 경우, 일부 차량 공회전과 같이 거리요금 체계의 허점을 보완하였습니다.

대여료가 어떻게 바뀌나요?

기본 대여료는 올라가고 후불 거리요금은 낮아집니다.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되어 있던 기본 요금이 대폭 상향됩니다.
거리 당 설정된 요금이 사라지고, 대신 유류비의 1.4배 금액이 후불 요금에 포함되어 이용자에게 청구됩니다. 이는 이동 거리에 따른 차량의 감가상각과 주유소간의 유류비 편차, GPS 트래커의 오류로 인한 차주님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금액입니다.
거리요금(유류비의 140% 금액)은 타운카 플랫폼 수수료가 차감되지 않고 모두 차주님께 지급됩니다.

대여료 설정 안내

최종적인 대여료의 설정은 차주님의 권리입니다.
표준대여료 제안을 참고하여 하루 당 대여료를 설정해주세요.
대여료가 너무 높으면 예약율이 떨어지고, 대여료가 너무 낮으면 차주님의 수익성이 나빠지기 때문에 적절한 대여료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운카는 차주님과 이웃님 모두의 만족도를 고려한 표준 대여료를 제안 드립니다.
표준 대여료를 기준으로 ±15% 범위 내에서 대여료를 결정해주세요.

알아두면 좋아요

주말과 공휴일에는 대여료가 10% 할증됩니다.
대여료는 고객센터를 통해 한 달에 1번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내 차량 대여료 설정하기

차량 실구매가를 입력해주세요. (모든 할인/혜택이 적용된 최종 지불 금액 기준)
예시) 5,000만 원 전기차를 1,000만 원 보조금을 받아 구매한 경우 → 실구매가 4,000만 원
예시) 6,000만 원 차량을 800만 원 프로모션 할인으로 구매한 경우 → 실구매가 5,200만원
계산된 표준 대여료를 참고하여 희망 대여료를 입력 후 제출해주세요.

차량 노출 반경도 변경 가능해요

차량의 노출 범위를 차고지 기준 최소 3km에서 최대 6km까지 선택할 수 있어요.
노출 범위를 넓게 선택하면 타운카 앱에서 더 많은 이웃들에게 내 차량이 보여지며, 예약 요청이 늘어날 수 있어요.

▼▼ 대여료&노출반경 변경하기 ▼▼